High School Course
추진 목적
▶ 학생들에게 탐구 수행과정을 통해서 만든 탐구결과물을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성취감을 느끼게 해줌으로써 창의성 계발 동기 부여
▶ 교수ㆍ박사급 연구원-교사-학생 탐구 팀의 삼원 구조로 체계적인 사사교육 및 상호 교류 활동을 통해 미래 우수한 전문인으로서의 품성과 자질을 함양할 수 있는 발전적 교육환경을 조성함.
▶ 지도교사들의 교수ㆍ학습방법 개선기회와 탐구결과물을 공유함으로써 탐구과정 습득 기회 제공
▶ 연구 활동 결과물의 특허, 전문 학술지 및 논문집 게재, 청소년 학술대회 등으로 발전 될 수 있도록 유도하여 청소년 학술탐구 문화 형성에 이바지함.
▶ 대학입시에서 점차 그 비중이 확대 되고 있는 ‘입학사정관제’를 능동적으로 준비하는 자율적인 탐구능력 배양
추진 방침
▶ 참가팀은 지도교사 1명, 학생 1∼4명 내외로 구성
▶ 탐구주제는 각 팀에서 자유롭게 선정하여 참가 계획서를 제출
▶ 매년 3월 1일부터 익년도 2월 28일까지 1년간 공동 연구를 수행하는 도제형 사사교육(mentorship)으로 진행한다.
(단, 1년간의 성과와 팀 구성원들의 희망을 종합하여 2년간 지속과제로 수행할 수도 있음)
▶ 참가계획서 심사를 통해 본선 대회 참가자격 부여
▶ 우수 참가팀은 학교장상으로 시상하며 출간하여 대학입시 시 제출자료로 보내어짐
▶ 탐구논문 작성이 어려운 교과는 다양한 활동 실적을 쌓은 후, 그 결과물을 포토폴리오 형태로만 만들 수도 있음
▶ R&E 프로젝트는 3단계 심화 학습 모형으로 진행함
세부 실행계획
▶ 지원자격
▶ 지원가능 분야
▶ 신청방법
기대 효과
▶ 연구 활동을 통해 고차적 학습을 체험하는’(Learning by Research) 교육으로 잠재력 계발 및 창의적ㆍ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함.
▶ R&E 연구 활동 결과물이 특허, 전문 학술지 논문 발표, 청소년 학술대회 등으로 발전 될 수 있도록 유도하여 청소년 학술탐구 문화형성에 이바지할 수 있음.
▶ 토론·실험·분석의 모든 과정을 통해 인성, 적성, 잠재력, 탐구능력 등의 일관된 활동을 보여줌으로써 대학 진학 후의 발전 가능성과 관심분야에 대한 열정의 객관성을 중요시하는 입학사정관제 등 대학입시 전형에 효과적으로 활용 가능함.
▶ 대학입시에서 점차 그 비중이 확대 되고 있는 ‘입학사정관제’를 능동적으로 준비하는 자율적인 탐구능력 배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