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gh School Course
ECA는 교과 활동 영역과 비교과 활동 영역으로 나뉩니다. 교과 활동 영역은 교과 보충 활동과 심화 활동으로 세분화되어 진행됩니다. 보충과 심화를 통해 학생들은 지적 성장을 경험할 수 있게 됩니다. 비교과 활동 영역은 농구, 축구, 풋살 등 다양한 스포츠 활동과 악기 연주, 미술 수업 등의 예체능 활동, 바리스타 수업 등의 과외 활동으로 구성되며 학생들은 다양한 비교과 활동에 참여하며 경험의 폭을 넓힐 수 있게 됩니다.
Grade Up! (과목선택 수준별특강)
▶ 목표 : 선택형 교과관련 프로그램으로 학생의 학습 필요에 의한 내용과 영,수 수준별 과정을 선택하여 기본/심화 학습력을 향상하는 데에 있다.
▶ 방침 : 모든 학생 대상으로 과목선택형 수준별 특강을 개설, 정기고사 후 영,수 편성, 교과 수준에 따른 부교재 선정
▶ 세부실천계획
-교과참여(국,영,수,사,과,중), 영수(기초, 심화)강좌개설, 운영교사 학생안내
-영수교과 기초, 심화 대상자 선정
-교과 부교재 학생 안내
▶ 기대효과 : 학생의 선택권을 부여하여 기초 또는 심화과정에서 교사의 지도 도움을 받아 자신의 필요한 내용을 습득할 수 있게 됨.
Level Up! (교사코칭)
▶ 목표 : 교과 기본학습 대상자로 정규 수업내용을 이해하고 수업 참여도를 높임.
▶ 방침 : 학기제. 교사 1인 학생 2-4인 편성, 주 2회(월, 금), 1강좌 필수, 최대 2강좌
▶ 세부실천계획
- 교과 기초강좌 개설, 개설 과목 수에 따라 1, 2주차 한 세트 편성
- 교과교사는 기초학습 대상자를 공유하며 담임교사 상담을 통해 학생 선정
- 운영교사 교과 배치 및 관리
- 담당교사 평가점수 추이 분석과 학생 학습상담 병행하며(학습코칭 지도일지) 코칭
▶ 기대효과 : 학생의 자신감과 성취감을 제고하여 지속적인 교사와의 상담을 통한 개별코칭으로 기초학력 향상을 목표로 함.
Value Up! (융합심화 Team스터디)
▶ 목표 : 교과 토론과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분석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력 증대와 다양한 문제해결 접근을 통해 통합적 사고력을 키우는데 있음.
▶ 방침 : 주 2회(화, 목)참여가능, 팀 티칭과 학생 4-6인 편성, 1강좌 필수 최대 2강좌
▶ 세부실천계획
- 전체교과 융합군(인문사회, 수리과학, 외국어, 인문수리) 협의를 통한 심화강좌 개설
- 관리교사 학생 강좌안내, 융합군 심화과정 대상자 공유, 담임 상담을 통한 심화과정 대상자 선정, 운영교사 융합군 배치 및 관리
- 교과군 연간 통합수업계획(Y-SAFE Day), 융합형 주제탐구활동 학생발표
- 인문사회(국어, 사회, 역사), 수리과학(수학, 과학), 외국어(영어, 중국어) 통합형 주제 탐구활동 연계
▶ 기대효과 : 학술탐구대회, 모의법정, 역사답사탐구활동, 연구논문집 등 다양한 주제탐구활동과 연계 가능하며 교사 팀 티칭과 통합형 주제탐구활동을 통한 복합적 사고력 증대에 기여함.
Tongue Up! (외국어학습 : 토익, 토플, SAT, HSK)
▶ 목표 : 외국어 인증제 성취를 통한 정규 교과 외 학습시간 확보, 국내 및 해외 대학 진학을 위한 준비과정임.
▶ 방침 :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인터넷학습에 기반을 둔 외국어학습능력의 신장에 있음.
▶ 세부실천계획
- 진로진학 개별맞춤 코칭과 병행하여 외국어학습 목표제시
- 월별, 학기별 주기적인 외국어학습 평가를 통해 대외 공인시험 대비와 인증제 성취
구분 | 월 | 수 |
1주차 | 토익/토플 | 토익/토플 |
2주차 | 토익/토플 | 토익/토플 |
3주차 | 토익/토플 | 토익/토플 |
▶ 기대효과 : 해외 진학 목표설정과 개별맞춤 코칭으로 학습 동기를 부여하고 학년별 외국어 인증제 성취를 위한 단계학습 과정을 제시함.
Net Up! (인터넷기반 학습 : EBS, 프로젝트 연구, 수행평가, SAT, HSK)
▶ 목표 : 정규 수업 내용의 보충과정으로 학습 내용의 기초와 심화과정을 선택적으로 인터넷 학습에 참여하고 프로젝트와 수행평가, 필요한 외국어 학습을 위한 활동시간으로 활용함.
▶ 방침 : 저녁 자기주도학습 시간은 선택사항이며 토요일 저녁시간은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함.
▶ 세부실천계획 : 주간, 월간 계획서를 작성하여 무분별한 컴퓨터 사용을 절제함.
▶ 기대효과 : 시청각 학습 자료를 활용하고 다양한 학습 선택의 폭을 넓혀 학교 교육의 학습내용을 보충함.
With Up! (학습동아리 : 그룹 스터디)
▶ 목표 :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지는 학습동아리로 수업내용을 복습하거나 다양한 주제로 탐구활동도 가능함.
▶ 방침 : 학기제, 그룹 내 4-6명으로 인원제한, 학습동아리 활성과 정착을 위한 활동 계획서 작성
▶ 세부실천계획
- 운영교사 학생 안내 및 일정 기간 내 학생 자발적 학습동아리 구성
- 학습동아리 학생역할과 활동계획서 제출, 운영교사 지도
- 학생 주도적 학습동아리 운영과정을 주기적으로 게시
▶ 기대효과 : 학생 스스로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티칭활동을 통해 학습 내용을 재확인 하고 학습력 향상을 기대함.
High Touch Up! (악기/스포츠/뮤지컬 동아리활동)
▶ 목표 : 연대감을 조성하고 상호존중하는 자세를 길러 소통과 화합의 방법을 체감하며 공동의 결과물을 산출해 냄으로써 성취감과 하나님의 창조가치를 바로 보게 함.
▶ 방침 : 자발적 의사에 근거하여 건전한 정신력을 함양하고 섬김과 나눔의 정신으로 연계하여 국내외 선교봉사활동과 지역사회공동체 내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도움
▶ 세부실천계획
- 일정 기간 안내를 통해 학생 자발적 의사에 따른 예술, 스포츠동아리를 개설하여 시행함.
- 단, 뮤지컬은 학교특색활동으로 전원이 활동함.
- 자기활동과정 평가서를 관리교사에게 제출하고 지속적으로 활동내용을 기록 관리하도록 함.
▶ 기대효과 : 학생 스스로 책임지고 활동하는 예술, 스포츠정신을 통하여 자존감과 큰 성취감을 고양하게 되어 인류공동체 의식을 체험하게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