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예닮글로벌 중고등학교

메인페이지로 이동

바로가기메뉴

예닮 진로지도

예닮 Vision 3 (진로로드맵)

V3 (Vision Asking▶ Vision Seeking▶ Vision Knocking) 프로그램을 통한 맞춤형 진로탐색활동 운영

고1 신학기에 수립한 꿈, 비전, 진학 희망 대학 등을 3개년 간 V 3 (Vision Three) 프로그램을 통하여 졸업 때까지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해가며 꿈과 비전을 이루고 희망대학에 진학할 수 있도록 안내ㆍ지도하는 프로그램

V3 (Vision Three) 프로그램은 예닮글로벌고교등학교 모든 교사가 진로 진학 상담 및 입시분석가가 되어 학생을 지도하는 프로그램

맞춤형 진로진학지도
Vision Asking
Vision Knocking
Vision Seeking

Vision 1. Vision Asking 으로 꿈을 탐색하자!

개인의 적성 진단을 기반으로 목표 직업을 선정하고 이에 따른 진로 및 활동 설계를 함으로써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며, 더불어 학습취약점과 보완점을 파악하여 학업 성취도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학습 플래닝을 해 보는 진로코칭프로그램이다.

  • 프로그램 내용
    1일차
    • 진로/입시강연
    • 학과계열 선정검사
    • 유형별학습법 진단검사
    • 창의적 지식 활용법
    2일차
    • 표학과별 학습설계
    • 유형별 학습법검사 해석
    • 학습습관 보완계획
    • 10대 나의뉴스 작성
  • 기대 효과

    학생들 개개인의 꿈과 비전을 수립하고 구체적인 목표 대학(학과)를 설정함으로써 체계적인 학습 계획 및 적극적인 동기유발이 가능해지고 자기 주도적 학습력이 향상됨.

Vision 2. Vision Seeking 으로 꿈을 진단해가자!

학생 개인별 진로희망상황과 진학하고자 하는 학과 그리고 자신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입시전형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전산 입력된 <맞춤식 진로컨설팅 프로그램> 에서 3년간의 진로희망내용 이력을 관리하고 또한 학습습관의 강ㆍ약점을 컨설팅하여 맞춤식 진로지도를 할 수 있다.

  • 방침
    • 진로상담카드를 학생 본인이 입학과 동시에 작성한다.
    • 진로시간과 개인상담시간에 나타난 개인별 특성을 관찰 입력할 수 있다.
    •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관점에서 학업성적의 경향별 강점과 약점을 분석할 수 있고 또한 학습 습관의 보완에 활용할 수 있다.
      예) 언어 영역에서 비문학의 성취도가 낮아 보완이 필요함
    • 상담 프로그램은 개인정보의 활용수칙을 반드시 준수하고 보안이 잘 지켜질 수 있도록 한다.
  • 기대효과
    • 예닮글로벌고등학교에 입학한 학생이면 적어도 진로와 진학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받으면서 학교를 다니고 있으며 무엇보다 학생 개개인이 관심과 존중의 대상이 되고 있음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 잦은 입시 제도의 변경으로 인해 혼란을 느끼고 있는 학생과 학부모에게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이러한 3년간의 맞춤식 진로진학컨설팅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역량과 학습력을 극대화 할 수 있게 된다.

Vision 3.Vision Knocking 으로 꿈을 키워나가자!

학생들 개개인이 꿈꾸는 미래를 그리고 발표하고 동영상으로 제작해보는 기회와 원하는 대학을 실제로 탐방해 보면서 구체적인 진로에 대한 비전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한다.

  • 방침
    • 희망하는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 응모 영역을 온ㆍ오프라인으로 적극 홍보함으로써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영역별 평가의 기준은 사전에 공지한다.
    • 꿈과 비전을 구체적으로 나타내는 활동을 통해 학생들 각자 진로에 대한 동기유발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한다.
  • 행사 세부계획
    • 시       기 : 1학기 기말고사 이후 예고하여 방학기간과 2학기 초 실시 (8월 말)
    • 시상 내역 : 행사 영역별 최우수상 , 우수상, 장려상으로 시상
    • 행사 영역 :
      • 희망대학 탐방하여 대학생들과 인터뷰해보기 (방학중)
      • 커리어 로드맵 그리기
      • 자기소개서 쓰기대회
      • 나의 꿈 스피치 대회
      • 나의 진로 신문 만들기
      • 나의 꿈 UCC 경연대회
      • 진로포트폴리오 경진대회
  • 기대효과
    • 학생들 개개인의 흥미 정도에 따라 다양하게 응모할 수 있는 6개의 행사영역을 제공함으로써 소질과 적성에 맞는 그리기, 쓰기, 말하기의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자기소개서와 포트폴리오는 수시 입시전형에서 반영될 수 있는 영역이므로 입시 전 개인적으로 미리 대비해 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
    • 자신의 미래모습과 꿈을 그려보는 로드맵 활동을 통해 구체적인 인생의 방향성을 설정할 수 있고 자기 소개서를 통해서는 자신만의 특성이 무엇인지 또 미래의 꿈을 위해 어떤 구체적인 노력을 하고 있는지를 스스로 점검해 보는 경험을 제공받을 수 있다.

예닮 진학지도

『대학 입시 전략위원회』 운영

  • 목적
    • 시전문가, 학부모, 대학입학사정관, 학년장 등을 주축으로 입시 전략위원회를 구성하여 변화하는 입시 정책에 적극적으로 대비 하고자 함
    • 다양한 수시전형 대학별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개인별 맞춤형 대입 전략이 가능한 시스템을 운영하고자 함.
  • 구성
    • 위원장

      교장

    • 교원위원

      교무학습지원팀장
      글로벌부장
      학년장
      담임교사

    • 학부모위원

      2명 (학부모위원은
      필요시 증원 가능함)

  • 역할
    • 변화하는 대입제도 분석 협의 및 학년도별 입시 변화 예측
    • 입학사정관제에 대비한 프로그램 운영 개발 방향 협의
    • 학습코칭 및 학생들의 동기유발 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제안
    • 전략적인 입시 대비 방안이 학교교육과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분기별 협의
  • 기대효과
    •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활동의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 변화하는 대학입시제도에 부응할 수 있는 학교교육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사, 학부모가 수시로 협의하는 교육적 시스템을 갖출 수 있다.
    • 자율, 봉사, 동아리, 진로진학활동 등의 Ask 리더십활동이 학생들의 진로 및 진학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운영될 수 있다.
    • 학교교육활동이 맞춤형 진로 진학프로그램이라는 큰 틀 안에서 체계적으로 관리됨으로써 관련 부서간의 유기적인 협조 하에 전략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