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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닮글로벌 중고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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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프로젝트학술탐구활동

추진 목적

  • 학생들에게 탐구 수행과정을 통해서 만든 탐구결과물을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성취감을 느끼게 해줌으로써 창의성 계발 동기 부여
  • 교수ㆍ박사급 연구원-교사-학생 탐구 팀의 삼원 구조로 체계적인 사사교육 및 상호 교류 활동을 통해 미래 우수한 전문인으로서의 품성과 자질을 함양할 수 있는 발전적 교육환경을 조성함.
  • 지도교사들의 교수ㆍ학습방법 개선기회와 탐구결과물을 공유함으로써 탐구과정 습득 기회 제공
  • 연구 활동 결과물의 특허, 전문 학술지 및 논문집 게재, 청소년 학술대회 등으로 발전 될 수 있도록 유도하여 청소년 학술탐구 문화 형성에 이바지함.
  • 대학입시에서 점차 그 비중이 확대 되고 있는 ‘입학사정관제’를 능동적으로 준비하는 자율적인 탐구능력 배양

추진 방침

  • 참가팀은 지도교사 1명, 학생 1∼4명 내외로 구성
  • 탐구주제는 각 팀에서 자유롭게 선정하여 참가 계획서를 제출
  • 매년 3월 1일부터 익년도 2월 28일까지 1년간 공동 연구를 수행하는 도제형 사사교육(mentorship)으로 진행한다.

    (단, 1년간의 성과와 팀 구성원들의 희망을 종합하여 2년간 지속과제로 수행할 수도 있음)

  • 참가계획서 심사를 통해 본선 대회 참가자격 부여
  • 우수 참가팀은 학교장상으로 시상하며 출간하여 대학입시 시 제출자료로 보내어짐
  • 탐구논문 작성이 어려운 교과는 다양한 활동 실적을 쌓은 후, 그 결과물을 포토폴리오 형태로만 만들 수도 있음
  • R&E 프로젝트는 3단계 심화 학습 모형으로 진행함
    • 제 1 단계 심화학습
      • 연 중 1, 2학기에 걸쳐 실시되는 학기 중 사사교육 활동으로, 책임지도자 혹은 공동 지도자가 통신이나 학교 방문을 통해 자율 연구 활동을 지도.
      • 사이버 통신 교육ㆍ방과 후 교육ㆍ주말교육 등으로 지속적인 상호작용 실시.
    • 제 2 단계 심화학습
      • 하계 방학 중에 실시되는 국내외 교육기관ㆍ연구소 연수.
      • 책임지도자 혹은 공동지도자와의 대학 현장연구학습.
    • 제 3 단계 심화학습
      • 하계 및 동계 방학 중에 실시되는 학생 개별 사사교육 활동.
      • 임지도자 혹은 공동지도자의 소속 기관 혹은 유관 기관에서 진행되는 현장연구학습.

세부 실행계획

  • 지원자격
    참여 학생 (Mentee)
    • 2016 본교 1학년 재학생
    책임 지도자
    (Mentor)
    • 2016년 3월 현재 전국의 대학교ㆍ연구소 등에서 근무하는 교수ㆍ연구원ㆍ 교사로서 해당
    분야 박사 학위를 소지하고 각 분야의 영재를 위한 R&E 프로젝트 수행에 참여를 희망하는 자.
  • 지원가능 분야
    • 인문학, 사회학, 물리, 생물, 화학, 수학, 정보과학, 지구과학, 공학 분야 등
  • 신청방법
    • 연구 주제의 발굴
      • 학생들의 창의성과 탐구 능력을 신장하는 데 적합한 주제로서, 대학교수의 순수 연구 지향형 과제를 지양하고 새로운 연구 가치가 높으면서도 탐구 학습 활동의 기회를 넓혀 주는 연구ㆍ학습 통합형 주제에 초점을 맞추어야 함.
      • 연구 주제를 발굴함에 있어, 2016년 3월 현재 본교 시설 및 실험실습기자재 등의 외부 out reach 기관의 연구 장비를 적극 활용 할 수 있음.
    • 신청서 작성
      • 소정의 연구계획서(‘2016년 예닮글로벌고등학교 R&E 프로젝트 지원 신청서’)를 작성하여 교무학습지원팀으로 기일 내 제출
        [2016년 5월 4일(수)]
    • 심사개관
    • ○○팀지원
    • 계획서 심사 :
      본선 진출팀 선정
    • 본선 심사 :
      Poster/Presentation

기대 효과

  • 연구 활동을 통해 고차적 학습을 체험하는’(Learning by Research) 교육으로 잠재력 계발 및 창의적ㆍ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함.
  • R&E 연구 활동 결과물이 특허, 전문 학술지 논문 발표, 청소년 학술대회 등으로 발전 될 수 있도록 유도하여 청소년 학술탐구 문화형성에 이바지할 수 있음.
  • 토론·실험·분석의 모든 과정을 통해 인성, 적성, 잠재력, 탐구능력 등의 일관된 활동을 보여줌으로써 대학 진학 후의 발전 가능성과 관심분야에 대한 열정의 객관성을 중요시하는 입학사정관제 등 대학입시 전형에 효과적으로 활용 가능함.
  • 대학입시에서 점차 그 비중이 확대 되고 있는 ‘입학사정관제’를 능동적으로 준비하는 자율적인 탐구능력 배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