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예닮글로벌 중고등학교

메인페이지로 이동

바로가기메뉴

학교장 칼럼

Home > 소통과나눔 > 학교장칼럼

글읽기

제목
레전드 대통령
이름
유화웅
등록일
2019-05-31

민주주의의 꽃은 국가의 지도자를 국민이 선출하는 주권재민(主權在民)의 선거제도라 하겠습니다.

더구나 최고지도자인 대통령을 뽑은 것은 민주국가의 꽃 중의 꽃이라고 하겠습니다.

나라에 따라 대통령의 임기가 다르지만 최고 지도자를 뽑는 국민의 자부심은 같다고 하겠습니다.

우리나라는 4년제, 7년제를 지나 지금은 5년 단임제로 대통령을 뽑습니다.

이 대통령제로 국가경영의 모범은 단연 미국이라고 하겠습니다.

G.워싱턴(1732-1799)이 미국 초대 대통령으로 1789년 선출되어 8년간 재임한 것으로 미국의 대통령제가 롤모델이 되어 지구상의 신생국가를 비롯한 많은 나라들이 국민의 투표에 의해 대통령을 선출하는 대통령제가 늘어나며 정착하고 있습니다.

대통령 한 사람을 뽑는 일이 그리 간단한 일은 아닙니다. 또 뽑힌 대통령이라 하여 무소불위의 전권을 행사하는 것이 아닌데도 사람과 나라에 따라 독재자가 되어 선출한 국민을 노예처럼 대하고 국제적으로 지탄받는 이들도 있었습니다.

반면 나라를 나라답게 만들어가고 국민을 위하고 행복하게 하며 나라를 평화롭게 하기 위해 노력하고 또 헌신하고 희생하여 당대는 물론 후대에까지 자기나라는 물론 세계적으로 존경을 받는 이들도 있습니다.

정당한 방법으로 치열한 선거전을 치른 후 대통령으로 선출된 사람은 그 자체만으로 존경의 대상이 된다고 하겠습니다.

그러나 임기를 시작하면서 국민들은 냉정한 눈과 귀로 바라보고 들으며 대통령을 평가하기 시작합니다.

특히 미국 대통령은 국제 사회에 끼치는 영향이 커서 최고 책임자로서 미국 사회에만 한정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미국에서는 권위 있는 기관에서 대통령을 평가해서 공식적으로 발표하고 있습니다.

미국 대통령들의 평가서(Rating The President)는 제 11대 워싱턴 대통령부터 제 41대 조지 부시 대통령까지 지도력, 업적과 위기 관리 능력, 정치력, 인사, 성격과 도덕성의 항목을 종합하여 평가해서 발표했습니다.

1위부터 20위 안에 들어 있는 대통령을 살펴보면 1위 에이브러햄 링컨, 2위 프랭클린 루즈벨트, 3위 조지 워싱턴, 4위 토머스 제퍼슨, 5위 시어도어 루즈벨트, 6위 우드르 윌슨, 7위 해리 트루먼, 8위 앤드류 잭슨, 9위 D.W.아이젠하워, 10위 제임스 메디슨, 11위 제임스 포크, 12위 린든 존슨, 13위 제임스 몬로, 14위 존 애덤스, 15위 존.F.케네디, 16위 그로버 클리브랜드, 17위 윌리엄 매킨리, 18위 존 퀸시 애덤스, 19위 지미 카터, 20위 윌리엄 하워드 태프트 대통령이고 꼴찌인 41위는 제 24대 ‘워런 하딩’대통령으로 평가되었습니다.

건국 초기 나라의 초석을 놓는 험난한 과정을 극복하며 헌신한 대통령인 초대 G.워싱턴 대통령이 3위로 평가되어 미국 국민의 전설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나라의 기틀을 잡고 강대국으로 국가 발전에 이바지하는데 공헌한 대통령이 20위 안에 1대 G.워싱턴, 2대 존 애덤스, 4대 제임스 매디슨, 5대 제임스 먼로, 6대 존 퀸시 애덤스 대통령 등 6명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리고 16대 A.링컨 대통령 때 와서는 미국을 넘어 전 세계의 많은 이들에게까지 존경을 받는 인물이 탄생하였습니다.

우리나라도 자유 민주주의 국가로 탄생과 성장의 과정을 거쳐오며 전 국민적으로 신뢰와 존경을 받는 전설적인 대통령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 봅니다. 그리고 우리나라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 존경받는 롤모델 대통령, 레전드 대통령이 나와 대한민국의 자존심이 되었으면 합니다. 안방에 대통령 사진을 걸어 놓고 자녀들에게 대통령을 칭송하며 감사하며 존경하는 우리 대한민국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첨부파일
이전글
언어 식민지
/ 유화웅
2019.04.30
다음글
이긴 자는 원수가 없어야
/ 유화웅
2019.05.31